네이버 맵(네이버 지도)은 상권분석에 많이 활용합니다.

네이버 지도의 경우 매장 정보가 노출되어 세부적인 정보를 알기 쉽게 구성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네이버 맵(네이버 지도)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상권분석을 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경쟁업체 상세 분석

네이버 지도에서 매장을 선택하면 오프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매장의 사진과 간단한 설명, 찾아오는 길, 메뉴 거기다가 리뷰까지 간단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는 많은 매장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도 매장을 클릭하면 정보가 없는 경우가 있지만 일부 홍보에 전혀 관심이 없는 매장이 있습니다.

지도 내에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리뷰와 사진이 많은 매장일수록 고객들은 많은 관심을 갖게 됩니다.

  1. 로드뷰

로드뷰의 장점은 히스토리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전 지역의 로드뷰가 기록되어 있어 비교 분석이 가능하다.

오프라인에서 이런 자료를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몇 년 전부터 매장이 위치한 지역의 히스토리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엄청난 장점이 있습니다. 해당 매장이 매년 다른 매장으로 변경되고 있었다면 무언가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고 그 같은 전철을 다시 밟을 확률이 높습니다.

  1. 인근 고객 유입시설 확인

당연한 얘기이지만 인근 지역에 대중교통, 지하철, 아파트, 병원, 학교, 극장 등 고객 유입시설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고객 유입시설이 많을수록 상권이 활성화되었다는 의미가 될 것입니다.

  1. 아파트 단지에서 확인 사항

아파트는 거주 인구를 확인하는 데 아주 중요합니다. 네이버 지도 아파트를 클릭하면 세대수, 준공연도, 시세 등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새 아파트에는 주로 30대들이 많이 이사 오므로 준공연도를 보면 주민들의 대략적인 나이대를 알 수 있습니다.

시세로는 거주민의 소비력을 알 수 있습니다. 시세 20억이 넘어가는 아파트와 5억이 넘어가는 아파트와는 소비력에 차이가 날 것이 때문입니다.

  1. 인근 학교

지도 초/중/고등학교를 클릭하면 쉽게 학교 홈페이지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학년별 학생 수를 알 수 있습니다. 전체 학생 수가 파악이 되면 학부모의 수도 대략적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학교 주변에는 학원, 음식점 등이 생겨 주변 상권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1. 병원

고객 유입시설 가운데 가장 좋은 곳은 병원과 지하철역입니다. 병원은 주로 교통이 편한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병원의 종류에 따라 방문하는 연령대가 달라집니다. 피부과와 성형외과와 같이 젊은 층이 주로 가는 병원이 있고 정형외과는 주로 노년층의 환자가 많이 찾을 것입니다. 어찌 되었건 병원이 있으면 기본적인 유동인구를 확보할 수 있고 일대가 상권이 형성될 것입니다.

  1. 프랜차이즈 매장

프랜차이즈 매장은 나름 상권분석을 마치고 들어오므로 기본적으로 수요가 검증된 곳입니다. 특히 스타벅스나 파리바게뜨 등 기본적인 유동인구가 많아야 오픈하는 매장을 확인해 봅니다.

  1. 대중교통

지역에 지하철과 버스정류장을 찾아 확인해 봅니다. 특히 버스 노선은 몇 개나 지나가는지 확인해 봅니다. 당연히 버스 노선이 많을수록 교통의 요지이며 지하철의 경우는 환승 역이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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